한국과 해외의 트렌드는 비슷하지만, 살짝 다릅니다. 몇몇 음악 분석가들은 한국 차트와 해외 차트의 사이에는 약 6개월 - 1년의 트렌드 딜레이가 있다고 말합니다. 실제로도 지금 해외에 발매되어 빌보드 차트 상위권에 위치한 곡들이 앞으로 한 6개월 내로 발매될 여러 케이팝 곡의 레퍼런스가 될 수도 있다는 건 분명한 사실인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2월 둘째 주 빌보드 차트 상위권 곡들에는 어떤 곡들이 있을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1위: HISS - Megan Thee Stallion (메간 디 스탈리온)
1위 곡에는 메간 디 스탈리온의 HISS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메간 디 스탈리온, 줄여서 '메간'은 니키 미나즈, 카디 비와 더불어 빌보드 킬러이자 걸크러시 래퍼로 자리 잡고 있는 아티스트인데요, 2024년 1월 26일인 비교적 최근에 발매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단숨에 차트 1위 자리를 차지한 곡입니다. 힙합적 색깔이 강한 이 곡은 메간의 아티스트적인 색깔을 아주 잘 나타내는 곡인 것 같구요, 뮤직비디오 컨셉 및 자세한 내용들은 추후 곡 분석, 그리고 아티스트 분석에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ISS'는 2024년 2월 10일 기준으로 처음 빌보드 차트에 이름을 올리게 되었으며, 현재 1주째 순위 유지 중입니다.
2위: Lovin on Me - Jack Harlow (잭 할로우)
'What's Poppin' 등의 매력 있는 곡들로 이름을 널리 알린 백인 남성 래퍼, '잭 할로우'의 노래 'Lovin on Me'가 현재 빌보드 차트의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잭 할로우는 전설적인 2세대 백인 래퍼인 '에미넴'처럼 빠른 스피드나 참신한 라임 스킴을 지니고 있지는 않지만, 트렌디한 음악을 본인의 가장 강력한 무기로 써서 신곡을 발매할 때마다 빌보드 차트를 점령해 나가는 남성 솔로 아티스트 중 한 명입니다. 98년생으로써 비교적 어린 나이이기에, 앞으로의 행보가 매우 기대되는 아티스트이기도 합니다. 'Lovin on Me'는 파티에 틀기 좋은 꽤 Chill (칠)한 힙합 음악이며, 현재 12주째 차트 상위권에 자리 잡고 있으며, 저번 주보다는 1순위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3위: Cruel Summer - Taylor Swift (테일러 스위프트)
현시대의 미국 여성 아티스트 중 1위라는 말이 나올 정도의 인지도, 실력과 외모 삼박자를 전부 지닌 '테일러 스위프트'의 곡인 'Cruel Summer'이 현재 3위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테일러 스위프트의 영향력이 워낙에 큰 만큼 정치적인 발언 한 번에 젊은 유권자들의 표가 전부 움직일 정도의 영향력을 가졌다고 하는데요, 2023년 기준으로 유명 잡지사 'Times'에서 'Person of the Year (올해의 인물)'로 선정될 정도라고 합니다. 이러한 테일러 스위프트의 곡 'Cruel Summer'는 중독성 있는 멜로디와 잔잔한 분위기로 한 때 빌보드 차트의 1위에 위치했었던 곡입니다. 저번 주보다는 1순위 떨어진 3순위에 위치하게 되었으며, 현재 무려 39주 동안이나 차트의 상위권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4위: Lose Control - Teddy Swims (테디 스윔스)
한국에서 폭룡적 성량으로 알려진 '테디 스윔스'의 곡 'Lose Control'이 4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국에 있는 대중들에게는 위 아티스트들과 비교했을 때는 비교적 알려지지 않은 가수일 수도 있지만, 'Lose Control'이라는 곡을 듣는 순간 같이 따라 부를 수 있을 정도로 곡 자체는 한국에서도 많이 알려진 곡인 것 같습니다. 빌보드 차트 상위권 곡들의 대부분이 미국 서부의 컨트리 음악 장르인 만큼 이 노래도 컨트리 음악의 색깔을 많이 띠고 있습니다. 저번 주와 동일하게 빌보드 차트 4위 자리를 지켰으며, 현재 25주째 빌보드 차트 상위권에 등재 중입니다.
5위: greedy - Tate McRae (테이트 맥레이)
캐나다의 테일러 스위프트라고도 불리는 라이징 아티스트, 싱어송라이터이자 댄서인 '테이트 맥레이'가 'greedy'라는 곡으로 현재 차트의 5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테이트 맥레이는 2003년생에 태어난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벌써 미국 및 해외 시장에 활발히 이름을 알리고 있는데요, 'greedy'또한 테이트의 싱어송라이터로서, 그리고 댄서로써의 색깔이 잘 드러나 있는 곡입니다. 저번 주에 3위에 있었던 것에 비해서 이번 주는 2순위 떨어진 위치인 5위에 위치하게 되었고, 현재 20주 동안 빌보드 차트 상위권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S티어 여성 가수 'Doja Cat (도자 캣)'의 곡 'Agora Hills', 틱톡으로 유명해지기 시작한 미국의 남성 솔로 가수 'Benson Boone (벤슨 분)'의 곡 'Beautiful Things'등의 곡이 차트 상위권에 현재 자리 잡고 있습니다. 위 곡들에 대해서는 곡 분석 시간에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